복지적 역할을 하였던 것이다.
(3) 사회복지적 측면
가족과 사회의 변화는 청소년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역으로 청소년의 변화도 가족과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속성 때문에 청소년복지는 대체로 다음 세 가지 경우에 개발된다.
첫째, 청소년이 태어난 가족으로부터
*청소년복지란
잔여적 개념: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계층에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시혜적으로 제공하는 것.
제도적 의미: 현대의 복잡한 사회 속에서 인간의 공동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그때마다 정상적이고 일반적인 가족들이 수시로 도움을 주는 개념.
그리스도교 대사전 정의: “교회
교회의 사회봉사 실천부분에서의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는 교단 중심의 사업에서 지역 차원의 체계를 강화하고, 중앙 차원에서의 공동의 인식과 정보를 공유하며, 각 교단과 선교단체에서는 특성에 맞게 고유한 사업을 진행하고, 각 교단과 사회선교단체와 공동의 정책마련의 필요하
선교"는 지역주민이 교회에 가지 않으면 교회가 그들을 찾아가야 한다는 개념이다. 가난한 사람, 과부와 고아에게 복음이 전파되어야 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활동을 하였다. 그결과 내적선교활동의 일환으로 약 100개의 사회복지시설을 건립되었으며 이용시설을 통해서 청소년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고
교회’에서는 나라와 민족을 위한 기도회 주최, 불우 청소년과 무의탁 노인들을 위한 동양 최대의 복지시설 건립, 국민일보 설립 등 지역사회와 나라를 위해서 봉사하는 측면에 대해서 설명한다.
분석) 교회의 규모가 매우 클 뿐만 아니라, 교회가 맡고 있는 일도 다양하고 광범위하다는 것은 이렇게
통일, 언론개혁, 교회개혁, 역사바로세우기 등 현 시기 주요 과제들을 생활 현장에서 구현해 가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개혁 및 지역 복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 단체들과 연대하여 함께 실천하고 있다.
연대하고 있는 단체로는 토지개혁시민연대, 민족문제연구소, 학벌 없는 사회, 언론개혁운
교회가 급변하는 한국사회 속에 존재하면서 복음의 약속과 명령을 따라서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데 필요한 “신앙과 삶”의 주제들이었다고 본다. 1050년대 말 및 1960년대에 강좌에서 다루어진 내용들은 한국교회가 직면하고 있던 교회의 분열과 난립문제, 그리고 급변하는 한국사회
선교초기부터 적극적으로 반응해 왔다. 개신교가 전래된 이래 한국교회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끼친 영향은 지대하였다. 한국교회는 자타가 공인하는 한국사회의 민간 사회봉사를 주도적으로 이끌어온 매우 모범적인 종교조직이다(박종삼, 2000 : 25-26). 몇몇 교회는 사회복지법인을 설립
대부분 모든 사회 서비스의 뿌리는 종교 조직에서 시작한다. 그러므로 교회는 ‘교회사 회사업의 모태’로 간주될 수 있다(Johnson. 1941. p. 404). 교회는 사회사업 실천을 위한 배경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다. NASW 회원 가운데 1991년 조사에 응답한 사회복지사 중 12%이상이 종교 환경에서 활동한다
사회적 선교는 지상에서 교회에 맡겨진 중대한 사명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일종의 사회제도로서의 교회의 역할에 관해 논한 Moberg(1984: 127-158)는 현대 사회에서 교회의 기능은 자체의 활동영역 한계를 훨씬 벗어나야 한다 주장하고, 그 중에서도 지역사회에서의 사회복지적 역할을 매우 중요한 교회의